완강 : 컴퓨터 개론, 프로그래밍 기초 in Python
데이터 사이언스는 후반부 html 쪽 제외하고는 다 들었고, 업무자동화는 2번째 토픽인 OS 라이브러리는 안듣고 1번째 토픽만 들었다.
코드잇을 처음 구독한게 4/11일. VBA는 강의가 마땅히 마음에 드는게없어서 거의 책보고 공부했는데 파이썬은 자료, 강의가 풍부하니까 강의를 듣기로 마음먹었다. 선택장애가 있어서 구글에 '파이썬 강의'쳐서 관련 사이트는 다들어가봤다.
그 중에서 코드잇을 선택한 이유
1. 일단 가격이 저렴했다. 1달에 4만원, 3달 11만원정도 근데 이걸로 넷플릭스처럼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첫결제는 할인해줌. 그리고 개꿀팁! 첫째달 듣고 구독취소하려고하면 50%할인 쿠폰줌
2. 아주 기초적인 컴퓨터 공학 내용을 듣고싶었는데, 그런 강의가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파이썬을 바로 공부하기보다는 기본단어, 구조같은걸 배우고 싶었는데 마침 그런 강의가 있었다. 근데 내가 답이없는 문과인게 왕기초내용인데 들어도 이해안되는 부분이 좀 있었다. 암튼 라이브러리가 뭔지 프레임워크가 뭔지 알게됐다.
유사한 강의로 컴퓨터 아키텍처도 있는데 이것도 나중에 한번 들을까 고민중.
코드잇 장점.
1. 위에 설명했듯 가격이 저렴하다.
2. 교육이 체계적이다. 강의 후에 문제풀이가 있는데 이게 마음에 든다. 배울때는 직접 푸는게 최고인데 이런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별로 없다. programmers의 파이썬 무료강의가 있는데 그것말고는 못봤다.
3. 마음에들었던 거는 html코드 배울때 코드잇에서 연습용 웹을 아예만들어놓은 것. 그래서 이걸로 실습을 하는데 배울때 좋았다. 만약에 첫실습으로 바로 네이버 들어가서 개발자환경들어가서 html코드봤으면 많이 당황했을텐데 쉽게 만든 실습용 웹이 있어서 좋았다.
4. 강의자체가 아예 첫 입문한 사람이 듣기에 좋다. 선생님이 정성스럽게 만든 강의영상에 설명해주는 형식.
5. 커뮤니티가 발달됐다. 강의 밑에 다른 학생들이 질문하고 다른 사람들이 답변해준다. 내가 수업듣다 궁금한게 있으면 마침 다른 사람이 똑같은 질문을 해줘서 편할 때가 많다.
코드잇 단점.
1. 이거는 내가 코드잇에서 후기작성하라고 할 때 마다 쓰는건데, 문제풀이가 있는건 좋은데 난이도 조절이 좀 안된게 보인다. 강의듣고 바로 문제풀이로 넘어가는데 그러면 좀 쉬운문제를 내던지 '하 이걸 어떻게 풀지..?' 생각들고 해답보면 해답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2. 문제풀이는 강의를 안해준다.
1번에 말했듯이 문제가 좀 어렵고 이거를 강의로 설명해주면 참 좋을텐데 그냥 텍스트로만 설명해준다. 책보고 공부하면 너무 딱딱하니까 강의를 듣는건데, 어느순간보면 내가 텍스트를 보면서 공부를 하고있어서 아쉽다.
3.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가 안된다.
간편결제가 안돼서 카드 적립혜택을 못받는다. 자동결제되는 구독시스템이라 카드결제만 되는거같은데, 요즘 뭔가 간편결제대신 카드결제로 하면 현금결제 하는기분이다.
정리 :
결국 초보강의들만 듣다보니 느낀점은, 왕초보가 듣기에는 유료강의사이트중에는 코드잇말고 대체재가 없다. 근데 이걸로 바로 실무에 사용할 수는 없다. 입문강의는 정말 좋은데 실무활용을 위한 직장인 중급 강좌도 개설됐으면 좋겠다. 그리구 이벤트는 아예 안하는것 같다. 애초에 좀 싸서 그런가? 장사가 잘 되는것 같기도하고.
조만간 SQL이나 머신러닝같은 다른 파트 공부할 때는 다시 코드잇 구독할것 같긴하다. 처음듣기에는 아주 좋으니까.
*코드잇에서 소정의 대가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